『테마』완전 정리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50.29%..서울의 선택은 '이낙연'? 이낙연 테마주는 끝이다?

MaCao KIM 2021. 10. 10. 19:01
반응형

어느덧 제 20대 대통령 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드디어 길고 길었던,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 관련한 경선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대장동'이 경선의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상당한 이슈가 끊이질 않았던 더불어민주당 경선이었는데,

 사실상 대세론으로서 '이재명'이 앞승을 거둘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3차 슈퍼위크 결과는 정말 큰 반전을 이루었습니다.

 서울 올림픽공원 SK올림픽 핸드볼 경기장에서 발표된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바로 그것인데, 사실상 정치권에서는 '서울 3차 국민선거인단'의 선택이 민심으로서 작용할 여지가 크다는 것이 그간의 관례로서 보여지고 있기에 이번 3차 슈퍼위크는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주요 두 후보의 결과로 한번 보겠습니다. 

 

●이낙연 : 15만 5,220표 (62.37%)

●이재명 :  7만 4,441표 (28.30%)

 

 네, 결과 보시고 정말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대장동 이슈가 발목을 잡을것이라 생각했지만, 이낙연의 표밭이라고 볼 수 있었던 호남권 경선에서도 이낙연이 의원직을 사퇴하고 배수의 진을 쳤음에도 불구, 이재명이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대세론을 굳히는 모습으로서 매직넘버를 약 12만표까지 줄이며 이번 3차 슈퍼위크도 무난할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보았습니다.

 결과는 이재명의 누적득표율이 5%가량 떨어지며 50.29%로 아슬하게 본선을 직행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반면 이낙연은 막판 민심을 업으며 39.14%까지 누적득표율을 끌어올리는 모습이 눈에 띄는데 이제는 이러한 막판 민심에 힘 입은 이낙연이 과연 단독 창당의 길을 걸음으로서 후보 출마 행보를 이어갈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뭐, 수치가 어찌되었든 시장을 우리는 체크해야하는 입장에서 결과만 보았을 때는 크게 시장의 기대에 변화를 가져올만한 이변(결선 투표)은 없었다로 정리하면 되겠네요.

 그럼 관련주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12일 화요일에 있을 시장의 반응 한번 예상해 보겠습니다.

 

■ 이재명 관련주 (많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수산아이앤티, 오리엔트정공, 동신건설, 한국종합기술, 에이텍, 카스, 토탈소프트, 신라에스지, 형지I&C, 에코플라스틱, 코이즈, 형지엘리트, 프리엠스 등

 

 최근 뜨거운 종목 : CS, 수산아이앤티, 동신건설, 에이텍, 토탈소프트, 형지I&C, 형지엘리트, 프리엠스

 

■ 이낙연 관련주

 

부국철강, 남선알미늄, 삼부토건, 코디엠, 옴니시스템 등

 

 정치 인맥주는 늘 그렇듯 시장의 예상된 결과가 나올경우 시장은 '재료소멸'로서 인식하며 관련주들의 수급이 짧게 치고 이후에는 음봉을 길게 키워주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결국 주가는 '기대감'을 반영하기 때문인데 이재명 본선 직행에 대한 기대감이 예상치에 부합하며 추가적인 기대감에 대한 포인트가 사라졌기에 그러합니다.

 

 이미 이는 과거의 '이준석, 오세훈, 최재형 등'의 상황에서 충분히 확인했지요.

그렇기에, 이제부터는 보유자가 아니라고 한다면 상당히 짧은 단타로서 접근함이 유효합니다. 물론 손절가두요.

 그렇다면 현재 기대감이 남아있는 '대선 테마주'는? 『국민의힘 후보 선출』 정도가 되겠지요. 여권에서는 이재명.이낙연 구도가 있었다면, 현재 야권에서는 윤석열.홍준표 구도인데, 최근 뜨거운 후보는 역시나 누가 뭐라해도 '홍준표'이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하신 점 있으실 겁니다.

 

그럼 이낙연..테마주는?

 이낙연 테마주의 향방일텐데요. 마지막 3차 슈퍼위크에서 이낙연은 이재명을 압승했고, 민심이 이낙연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포인트를 이낙연 캠프가 이를 계기로 다시 한번 시도를 해볼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명확한 이낙연 관련된 후속 인터뷰 및 보도가 나오지는 않은 상황이지만, 이낙연이 명확하게 이번 후보선출 결과를 인정하고 이재명을 지지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단독 창당 및 제 3지대 선택을 통해 대장동 이슈가 해소되지 않은 이재명에 대한 민심이 돌아서고 있다는 것을 노린다고 한다면

 이낙연 관련주로 하여금 시장의 기대감이 아직 '0'로 보기에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이제 막 경선 결과가 나왔고, 추후 추미애, 박용진의 이재명에 대한 입장 정리 및 이낙연의 후속 보도, 남은 연휴간 집중좀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