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완전 정리

메타버스, 이 글 하나로 끝.ㅣ 총 정리(개념, 이슈, 일정, ETF, 관련주 등)ㅣ(최신판)

MaCao KIM 2021. 10. 2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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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식을 만지는 지성인들의 『주.만.지』 마카오 김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상당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테마인 '메타버스 관련주'를 총 정리하여 이 글 하나만 읽어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포스팅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또 왜 주목을 받는지 전망은 어떠한지, 마지막으로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

 '메타버스''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성어로 현실 세계와 동일한 사회, 경제, 문화 활동 등이 일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R)보다는 진보된 개념으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뜻하며, 그 활용 분야가 전방위적으로 상당히 광범위하고,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폭넓은 의미의 개념입니다.

 

한국 정부의 '메타버스' 산업 예산 확대

 국내 정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9월 한국판 뉴딜 2.0의 5대과제로 '디지털 초혁신 프로젝트'를 선정해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초연결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2025년까지 2조 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밝혔습니다.

 특히, 이를 통해 의료와 관광, 건축, 쇼핑, 방송, 교육 등 산업 전반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방침을 두고 있는 상황으로서 정부 역시도 메타버스의 활용성을 상당히 광범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타버스 개발사 또한 150곳까지 확대할 계획으로서 세계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한 가지의 산업으로 '메타버스'를 집중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 관심도 한국이 2위

 2021년 2~3월, 메타버스라는 테마가 국내 증시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시점부터 8월까지 구글 트렌드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세계 관심도를 살펴보면 중국이 1위로서 관심도 100, 대한민국이 2위로 관심도 54, 3위가 미국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싱가포르가 3위로서 관심도 37을 기록한 바있습니다.

 

'메타버스' 를 활용한 기업 및 정치 마케팅

 

 지난 7월 한국 법인을 설립해 국내 시장에 본격 상륙한 '로블록스'는 월간 활성 이용자가 1억 5,000만명, 하루 접속자가 4,200만 명에 달하는 메타버스 대표 글로벌 공룡 기업입니다. 로블록스의 강점은 이용자들이 내부에서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고 참여한다는 것인데 특히, 내부 개발자 수익은 약 2억 5,000만 달러로서 게임업계가 로블록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에 있는 오징어 게임 관련 콘텐츠


 글로벌 기업으로서 '로블록스'가 자리잡고 있다면, 국내 대표 메타버스 기업으로는 네이버의 제페토(ZEPETO)를 꼽을 수 있습니다.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올해 2월 2억 명의 가입자를 돌파하며 본격적인 국내 '메타버스'시장의 시발점을 형성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용자 중 해외 사용자 비중이 약 90%에 달할 정도로 로블록스와 어깨를 견주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볼 수 있죠.

 

 특히나 로블록스는 다소 게임으로서 활용산업이 한정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제페토는 엔터테인먼트와 패션, 소통 등이 가능한 네트워크 공간으로서 3차원 개인 아바타를 활용하여 본인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의미 그대로인 제 2의 세계를 강하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구찌와 디올과 같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삼성전자, 현대차 등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통하여 쇼룸을 열고, 아이템을 판매하는 등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대선 열기가 뜨거웠던 시점에 더불어 민주당과 국민의 힘 주요 후보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코로나 시국에 맞서 지지자들과 소통을 하기도 했습니다.

 

[창간특집] 메타버스 놓칠라···정치권 탑승 경쟁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 캠프에서 팬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전 대표의 선거캠프 정무실장

www.mdilbo.com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메타버스 활용이 특히나 두드러지는데, 메타버스를 통해 굿즈 사업과 팬 행사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 활용성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블랙핑크는 제페토를 통해 팬 사인회를 진행했고 당시 5,000만명이 몰리며 흥행에 성공하자,

 BTS(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 역시도 70억원을 제페토에 투자했고, JYP와 YG도 각 50억원을 투자, 에스엠 역시도 메타버스에 대한 사업 진출도를 확장하려는 모습입니다.

 NC소프트에서 1월 출시한 '유니버스(UNIVERSE)'도 연예인들과의 소통을 전문으로 하며, 해당 연예인의 팬으로 활동을 기록해주는 라이프로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SK텔레콤도 8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출시하는 등 확실히 '소통'을 매개로하여 유명 브랜드나 연예인들과의 콜라보를 통한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가 강력히 활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K-메타버스 연합군' 혁신프로젝트 시동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통신3사, 자이언트스텝, 맥스트 등 500여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가 혁신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월 26~28일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오픈 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했고,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안에 꾸려진 24개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하고 그 결과와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24개의 프로젝트 그룹은 앞으로 그룹별 혁신적인 메타버스 서비스, 제품,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으로서 정부와의 협력으로 더욱 산업 집중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란? - 올해 5월 "기업 간 '초협력'으로 혁신적인 메타버스 서비스를 만들자"는 취지로 결성된 548개사의 K-메타버스 연합군

 

 ※ '메타버스' 필요 기술력 : 시각특수효과(VFX), 게임,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각현실(AR), 반도체 등 첨단 기술의 융합 산업. 업종간의 협업이 중요시 됨

카카오엔터, 메타버스 본격 진출. 넷마블과의 협업 이유

 신산업 시장 진출을 지속 요구받던 카카오가 드디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 진출합니다.

 

 이에, 카카오엔터는 우선 넷마블과 협업해 메타버스 기반 '가상 아이돌'을 선보임으로서 넷마블의 메타휴먼 기술을 적극활용하고 리오프닝에 맞춘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강세를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넷마블과 카카오의 메타버스 협업 프로젝트는 향후 카카오엔터의 웹툰, 웹소설 지적재산권(IP)과 넷마블의 게임 캐릭터 IP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로 확대될 계획입니다.

 

 카카오엔터는 25일 넷마블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프리 IPO 계획 예정)가 설립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전략적 투자자로 참가했으며 이들의 협업 이유를 추측하건데 아래와 같습니다.

 

- 넷마블 : 기본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 캐릭터 제작 능력의 강점

- 카카오엔터 : 음악과 엔터 부분의 강점

 

 이 두 그룹의 강점은 메타버스 플랫폼 및 사업아이템 구상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최고의 조합으로 꼽히며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연례 콘퍼런스, 메타버스 관련 사명 변경 예정

 회사의 사명을 바꾼다는 것은 회사의 의지가 담겨있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업체인 페이스북이 창사 18년 만에 회사 이름을 바꾼다는 것은 메타버스를 차세대 먹거리로서 낙점하고 선두 경쟁을 하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오는 10월 28일에 열리는 연례 컨퍼런스(페이스북 커넥트)에서 사명 교체 소식을 발표한다고 전해지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과 산업 집중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유럽에서 관련 인력을 약 1만명에 이르는 추가 고용 계획을 발표함으로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도약에 있어서 페이스북은 이미 움직임에 따른 구체안이 계획되었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사후 사명과 관련해서 궁금하실 수 있으실텐데, 현재 '호라이즌'과 관련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앞서 저커버그는 "향후 몇 년간 페이스북에 대한 인식을 소셜미디어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효과적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최근 페이스북이 자체 개발 중인 VR게임 플랫폼 명칭을 특히 '호라이즌'에서 '호라이즌 월즈'로 변경하였다는 점에서 새 사명이 '호라이즌'과 관련된 것이 아닐까하는 추측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ETF' 4종 10월 13일 국내 출시

 ETF는 개별 종목에 대한 투자보다는 수익률이 적을 수 있지만 섹터 전반적인 분산 투자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시장내의 산업 강도를 측정할 때 이러한 ETF가 활용되기도 하죠. 그럼 관련 ETF 4종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401470)

 - 구성종목 : 하이브, 펄어비스, 크래프톤, NAVER, 제이콘텐트리, 아프리카TV, NEW 등

■ TIGER Fn메타버스 (4009700)

 - 구성종목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하이브, NAVER, LG이노텍, 카카오, LG디스플레이 등

■ KBSTAR iSelect메타버스 (401170)

 - 구성종목 : 에스엠, NAVER, 하이브, 카카오, LG이노텍, 넷마블, CJ ENM, 와이지, 위지윅스튜디오 등

■ HANARO Fn K-메타버스MZ (402460)

 - 구성종목 : 펄어비스, NAVER, 하이브,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 SK텔레콤, LG이노텍, 엔씨소프트 등

■ 그 외 미국 메타버스 ETF

 -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META) :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로블록스, 페이스북, 유니티 등

 

'메타버스' 관련주 최신판 총 정리

 

아이엠(101390) : 증강현실(AR)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가로 2cm, 세로 3cm, 두께 6mm 정도의 초소형 모듈에서 HD급 해상도 이상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레이저 피코 프로젝터 기술을 보유

 

선익시스템(171090)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엠게임(058630)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로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개발중.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한빛소프트(047080) :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중. 20년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침스앤미디어(094360)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로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씨엠에스에듀(225330) :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알체라(347860)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이랜텍(054210) :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지니뮤직(043610) :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1년3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중.

 

SK텔레콤(017670) :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중임. 21년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

 

비비안(002070) :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주)인피니티엔티(구, (주)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NAVER(035420)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

 

주연테크(044380) :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 업체로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음.

 

에이트원(230980) :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에스코넥(096630) :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로 과거 삼성전자의 '기어VR'에 금속 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코세스(089890) :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

 

옵티시스(109080) : 동사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디지털광링크 기술이 메타버스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며 시장에서 부각

 

자이언트스텝(289220) :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기업으로,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위지윅스튜디오(299900) : 2021년3월 자회사 엔피, XR(확장현실) 스테이지 오픈식 진행. 

 

현대차(005380) :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KT(030200) :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LG유플러스(032640) :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SBS(034120) :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CJ ENM(035760) :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iMBC(052220) : 최대주주 MBC,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카카오(035720) : 계열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21년5월 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을 중심으로 결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

 

청담러닝(096240) : 21년 온라인 교육 서비스 바운시(Bouncy)를 출시 예정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바운시는 라이브 및 AI 교사 간 일대일 라이브 수업과 스마트 학습 교구재, AR 기반의 앱 등이 제공될 예정.

 

넵튠(217270) : 21년5월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 지분 55.7%를 확보하며 경영권 인수

 

덱스터(206560) : VR/AR, XR과 실감 콘텐츠, 테마파크, 디지털 휴먼 제작 등 뉴미디어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사업을 영위중.

 

뉴프렉스(085670) : 중국 최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를 통해 VR 헤드셋 제조 업체인 오큘러스에 PCB를 납품중

 

바이브컴퍼니(301300) : 메타버스 등에 활용되는 디지털 트윈 영역의 연구개발 및 사업을 진행중.

 

이노뎁(303530) : 메타버스 기술로 평가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 관련 협력 사실 부각.

 

아진에스텍(059120) :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 스마트팩토리용 확장현실(XR) 글라스 국산화 진행중.

 

맥스트(377030) : AR(증강현실) 전문업체.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 1만2,000개발사에 배포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 제공 중.

 

다보링크(340360) : WiFi AP 및 Gateway 장비 관련 솔루션의 개발 및 판매 업체로 메타버스 필수 인프라인 초고속 무선 솔루션도 개발중

 

씨이랩(189330) :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성장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확대로 GPU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기대감.

 

대성창투(027830) : 21년8월 CJ ENM과 150억원 규모 '스마트 씨제이-대성 메타버스 투자조합' 결성.

 

드래곤플라이(030350) : 21년5월 결성된 민간 주도 협의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

 

엔피(291230) :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최대 스케일의 LED Wall 기반 XR STAGE 보유.

 

펄어비스(263750) : 주인공이 도깨비(몬스터)를 찾아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를 메타버스 오픈월드에 구현한 게임 '도깨비'를 2022년에 출시할 계획.

 

엘엠에스(073110) : 20년8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책과제에 참여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메타버스 가상 공간 구현을 위한 HMD의 핵심 부품인 프리즘 시트를 개발중.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과 떠오르는 이슈, 그리고 추후 일정 및 관련주, ETF까지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메타버스라는 말에 대해 투자에 관심이 없으신 주식이라는 것에 무지하신 분들도 관심이 생길정도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인데,

 메타버스 테마는 국내에서 올해 2월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미래 기술주에 있어서 신생된 대표 테마로서, 국내외 기업과 정부의 투자 및 가치 평가가 상향되고 있는 시점인 만큼,

 장기적인 가치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든, 단기적인 스윙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든 포트폴리오에 추가함에 있어서 충분히 관심을 가져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없어서 종목을 하나하나 살피기 힘들다하시는 분들은 위의 안내드린 ETF를 매매해보는 것 또한 좋은 투자전략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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